일기예보

일기예보
1. 기상청의 일기예보 과정을 알아보자

오늘날은 텔레비젼이나 신문을 보면 금방 며칠 앞의 날씨를 알 수 있다. 이러한 일기 예보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가장 먼저 하는 일은 각 지역에서 기온, 기압, 습도, 풍향, 풍속 등을 동시에 관측한 다음 이 자료를 한데 모으는 작업이다. 이러한 관측은 지표면 근처의 공기의 상태를 측정하는 지상 관측과, 높은 곳의 공기의 상태를 측정하는 상층 관측으로 나뉜다. 보통 지상 관측은 기압, 기온, 이슬점, 풍향, 풍속, 구름의 양을 하루에 3시간 간격으로 8번 측정한다. 상층 관측은 기압, 기온, 이슬점, 풍향, 풍속, 구름의 양 등을 라이오존데나 기상 레이더 및 인공위성으로 하루에 6시간 간격으로 4번 측정한다.

지상 및 상층 관측 자료들은 일기도에 기입되어 고/저기압의 위치 및 이동 경로, 기압과 고도의 변화 경향, 전선의 발생과 소멸 및 이동 추적, 날씨 변화, 대기의 수직구조 등을 분석하기 위해 쓰인다. 이러한 분석은 컴퓨터가 하기보다는 전문가들이 직접 손으로 하는 작업을 거친다. 또한 기상 레이더 자료는 강수구역, 강도, 이동 등을 추적하는 데 쓰이며, 기상위성 자료는 구름의 분포와 종류 등을 분석하는 데 이용된다.
이런 각종 분석자료는 예보 부서로 모아지며, 이 자료들을 기초로 해서 작성된 일기예보는 기상청의 예보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예보관 토의에서 종합적인 검토를 거친 후 최종적으로 확정된다.

일기예보는 기상청이 전국을 총괄하여 예보문을 발표하고, 각 지방 기상청은 지형특성을 고려하여 지역 예보문을 발표한다. 또한 각 기상대는 관할 지역의 시/군별 기후 특성을 고려하여 국지예보를 발표한다. 전국 예보, 지역 예보, 국지 예보는 컴퓨터 단말기, 팩시밀리, 전화를 이용해 각 언론 매체에 통보되며, 일반 이용자는 집에서 TV나 라디오, 신문 등을 통해 이 정보를 접하게 된다. 또한 각 매체에서 정규적으로 전달하는 것 외에 일기예보를 알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전화를 이용하는 법과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