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턴스(instance)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 안에 생성된 객체(오브젝트)를 가르키는 말이다. 이는 객체가 어떤 클래스에 속할 경우, 그 클래스의 일원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객체가 냉장고라는 클래스에 속할 경우에 그 객체는 냉장고의 인스턴스라고 할 수 있다. 같은 클래스에 속하는 각각의 인스턴스는 서로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다. 객체 내에서 정의되는 변수는 인스턴스 변수(instance variable)라 이야기하는데, 인스턴스 변수의 값이 객체의 상태를 결정한다. 또한 변수가 포함되어 있는 어떤 논리식 안에서 변수에 구체적인 값을 대입하여 식을 만들면 원래 식의 인스턴스가 만들어진다. 이런 의미에서 인스턴스를 실현치라고 한다.



관련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