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전파(cosmic radio noise)

우주에서 발사되어 지구에 도달하는 전파의 총칭. 우주의 다양한 물질의 운동은 여러 파장역(波長域)의 전자기파를 생성하고 있는데, 전자기파 중에서 가장 장파장(長波長) 영역인 전파는 필연적으로 우주의 저(低)에너지 현상, 일반적으로는 극저온의 물질영역에서 나타난다.

1931년 C. 잔스키에 의해 발견된 우주전파는 그 후의 전파관측의 발전과 함께 우주상을 일변시켰다.

그 때까지 가시광선에만 의존하던 우주관측은 비교적 고온의 천제, 주로 항성에 의해 구성되는 우주상을 만들었다.

이에 비해 전파는 빛으로 볼 수 없었던 극저온의 성간물질이나 가시광선 영역에서는 완전히 소멸해버린 이전의 대폭발(초신성, 은하 폭발)의 흔적을 밝혀냈다.

폭발에 따르는 전파를 싱크로트론복사라 하며 장파장에서 현저한 데 비해 암흑의 저온물질로부터의 전파는 갖가지 분자가 그 회전에너지에 의해 발하는 선(線)스펙트럼을 중심으로 밀리파(波)라는 최단파장의 영역에 집중해 있다.

장파장의 대형 간섭계나 단파장의 고정밀도(高精密度) 파라볼라거울(鏡)에는 우주관측 장치로서 우수한 것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