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보석 이를 지켜라

  * 도서명 : 우리 몸의 보석 이를 지켜라

  * 저자 : 안기훈

  * 출판사 : (주)예림당

  * 선정부문 : 초등 창작 (2006년)

 

 

 

 

 

 

 

 

『우리 몸의 보석 이를 지켜라』는 다양한 ‘이’ 상식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이’ 건강 관리, 이에 얽힌 황당한 이야기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는 재미있는 이야기와 만화를 통해 ‘이’에 대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례별 대처법과 충치 없이 생활하는 노하우를 통해 건강한 치아 관리를 해 보세요~!

 

 

 

 

 

 

 

머리말
추천사
등장인물
만화- 충글 퇴치 특공대 탄생

1. 이에 좋은음식 나쁜 음식
2. 소중한 이
3. 신기하고 놀라운 동물의 이빨
4. 치과는 멋진 곳
5. 잘 씹어야 짱 튼튼
6. 내 이, 알고 보면 진짜 소중
7. 오호! 신기한 치스토리 히스토리
8. 덴탈 아이큐 업, 실천하면 건강해져요

 

 

 

 

 

 

 

내 몸의 보석 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노하우!
얼마 전 우리나라 12세 어린이들의 평균 충치 수는 3.3개로, OECD 회원국 평균 1.2개, 세계 평균 1.6개보다 2~3배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만큼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충치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결과이다.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면 그 이로 죽을 때까지 살아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 어린이들은 이처럼 어릴 때부터 많은 충치를 가져서 우리 국민의 치아 건강 실태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어린이들이 이처럼 많은 충치를 가지고 있는 것은 비단 이를 잘 닦지 않기 때문만은 아니다. 이를 좀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이런 나쁜 결과를 초래한 데에는 어느 정도 어른들의 책임도 있는 것이다.
《우리 몸의 보석 이를 지켜라》는 이러한 우리 어린이들의 치아 건강을 위해 쉽고 짤막하게 정리한 치아 건강 상식책이다. 이 책이 치과 의사나 부모를 대신해 어린이들에게 치아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치아 관리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껌을 씹는 게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되긴 한 건가?
동물들도 틀니나 치아 교정을 할까?
유치는 어차피 빠질 건데 썩어도 상관 없지 않을까?

이 책은 음식을 먹으면서, 또는 껌을 씹으면서, 아니면 이를 닦으면서 한 번쯤 가졌을 법한 이런 의문들이다. 《우리 몸의 보석 이를 지켜라》는 이런 의문들에 대해 명쾌하고 시원한 해답과 정보를 제시해 준다. 그뿐만 아니라 조금은 황당하고 놀라운 이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나 역사, 이의 구조와 역할, 잘못 알고 있던 치과 상식, 올바른 칫솔질, 혀와 침의 역할까지 우리 입 속과 관련된 모든 상식이 망라되어 있다. 재미있고 쉬운 글과 충치균을 퇴치하는 치치 카카 일행이 만들어 가는 짧은 만화는 책을 읽는 즐거움을 더해 준다.

 


‘이’는 음식을 섭취해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원동력인 에너지를 공급하는 첫 단계이다. 그래서 이가 건강하지 못하면 몸도 건강할 수 없다.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치아 건강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충치 없는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로 충치대국인 우리나라! 이 책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치아 건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 자료제공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