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우수과학도서] 우리는 물이야

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리는 물이야
저   자 이정모 지음, 김진혁 그림
출판사 아이들은자연이다
발간일 2020.09.07.
부   문 어린이

책소개

“화학이 없으면 우리는 살 수 없어요. 현대인의 삶은 화학으로 이루어졌답니다.”
지구인의 삶은 화학 없이 살 수 없는 삶으로 규정할 만합니다. 화학 원소와 분자를 물건이나 물질로 이해하려는 도서는 많지만 생명을 분자로 설명하는 책은 많지 않습니다. 생명도 당연히 분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책은 생명을 이루는 ‘물 분자’가 주인공입니다. 우리 몸 대부분을 이루는 물질은 ‘물’입니다. 생명의 핵심인 물 분자가 화학의 기초를 설명합니다. 수소 2개와 산소 1개가 공유결합해서 생성된 물 분자를 캐릭터로 표현하여 물에 관한 모든 화학 이야기를 친절하게 풀어갑니다. 물 분자와 또 다른 주인공 수아가 대화를 하면서 물의 탄생, 물의 구성, 물의 작용과 변화 등을 세세히 알아갑니다. 화학은 우리 생활 속에 가득할 뿐만 아니라 원소들은 바로 우주와 생명체를 만든 재료임을 알려주는 어린이 과학책입니다.

“화학 공부는 재밌습니다.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입니다.”
물은 기체, 액체, 고체로 변화하는 것을 일상생활에서 관찰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재료입니다. 물질과 물질이 만나서 나타내는 반응은 화학공부에서 가장 흥미로운 일입니다. 그중 가장 흥미로운 것은 물이 생명을 이루는 가장 많은 물질이라는 점입니다. ‘물’처럼 중요한 주제는 끊임없이 변주되며 어린이 과학책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중 <우리는 물이야>는 저학년 어린이들도 흥미롭게 ‘빅히스토리’를 경험할 수 있는 도서입니다. 빅히스토리 화학책에 어울리도록 원소의 발생과 물이 지구에 모이게 된 과정도 짚어봅니다. 내용의 재미에 어울리는 웹툰작가의 그림으로 형식의 재미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시공간을 자유자재로 뛰어넘는 여행을 표현하는 웹툰형식의 그림은 어린이들에게 재미와 과학적 상상력을 더해줍니다.

“원소들이 결합해서 세상의 모든 물질이 만들어집니다.”
책 말미에 어린이들이 더 궁금해 할 내용을 이정모 저자와의 문답으로 풀어봅니다. 원소가 어디서 만들어졌는지 알려주는 ‘원소의 고향’은, 화학 공부를 통해 빅뱅, 별, 초신성, 중성자별로 이어지는 우주의 역사를 읽어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118개의 주기율표 속 원소, 특히 자연에 존재하는 94개의 원소를 알면 다양한 물질의 특징을 명쾌하게 알 수 있습니다. 복잡한 주기율표를 만났을 때 어린이들이 주눅 들거나 포기하지 않고 생명과 물질을 이해하는 재미있는 과학 공부로 이어질 수 있길 바라는 저자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어린이 과학교양서입니다.

*키워드 #빅히스토리 #화학책추천 #이정모 #어린이화학책 #교양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