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기기 시험평가..국가경쟁력 향상!

에너지기기 시험평가..국가경쟁력 향상!


 







[앵커멘트]


 


최근 태양광 발전이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태양에너지 관련 평가와 인증 기술이 세계적 수준에 오른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합니다.


 


태양에너지 생산 기기의 수출 전선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평가입니다.


 


[리포트]


 


신재생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는 태양열 에너지.


 


태양전지 모듈이 생명입니다.


 


한 번 설치하면 수 십년이상 활용해야 하는 첨단 기술인 데다 설치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국내 에너지 관련 기기에 대한 품질 시험평가와 인증서비스를 대행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산업체와 주택 등 소비자들이 공급받는 제품의 내구성과 경제성 등을 시험을 통해 합격점을 받아야 보급 인증을 해주고 있습니다.


 


[인터뷰:이순명, 에너지기술연구원 태양전지시험평가센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소비자들이 믿고 안심할 만한 제품을 선택 받도록 저희가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에너지기술연구원은 미국 UL마크를 국내에서 취득하기 위한 테스트센터로 지정돼 국내 태양전지 모듈 제조사의 미국 등 해외 수출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에너지 관련 기기 시험평가와 인증서비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연간 30개 기술 분야에서 성능 평가 8백여 건을 비롯하여 만여 건의 분석 업무를 수행하는 국제적인 시험기관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인터뷰:강기환, 에너지연 태양광연구단 그룹장]


“태양전지 모듈도 마찬가지로 필드에서 20년에서 3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도록 가혹한 조건에서 시험을 하고 그다음에 이것이 결국은 국가경쟁력을 기반으로 해서 살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너지 관련 기기의 시험평가 인증서비스 제도는 제품의 품질 향상은 물론 산업체의 중복 시험으로 인한 비용과 시간 절감과 함께 수출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Copyrights ⓒ YTN Science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