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백과사전 Home > 사이언스 피디아 > 과학백과사전

414

양자 컴퓨터(quantum computer)

대부분의 하이 엔드 데이터 센터의 미래일 것이다. 이는 점점 더 많은 양의 온라인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면서 실리콘 칩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한계가 점점 더 커질 것이기 때문이다. 종래의 컴퓨터는 수백만 내지 수십억 개의 소형 트랜지스터를 포함하는 실리콘 칩으로 제조된다. 이들 각각은 켜짐 또는 꺼짐으로 전환하여 1 또는 0 값을 나타낼 수 있다. 종래의 컴퓨터는 2 진수 또는 비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한다. 대조적으로, 양자 컴퓨터는 양자 비트 또는 큐 비트와 함께 작동한다. 이들은 켜지거나 꺼지는 트랜지스터보다는 양자 기계적 상태를 사용하여 하드웨어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양자 컴퓨터는 단일 원자의 스핀 방향을 사용하여 각 큐 비트를 표현하거나, 단일 전자의 스핀 방향 또는 광자의 편광 방향을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양자 컴퓨팅은 초전도 희소 금속을 설계하여 큐 비트가 작은 자기장의 양자 스핀으로 표현되도록 한다

통합검색으로 더많은 자료를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