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호킹 (Stephen William Hawking, 1942 ~ )

영국의 물리학자. 옥스퍼드 대학에서 수학과 물리학을 전공한 후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63년 치료 불가능한 근위축성 측색경화증으로 불구가 되었으나 우주 초기의 특이점, 우주의 밀도 요동, 우주의 양자론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를 발표하면서 현대 우주론을 주도했다. 특히 그는 빅뱅 우주론에서, 거대한 질량을 가지지만 그 공간 크기가 양성자 1개 크기 정도로 형성되는 수많은 물체를 블랙홀이라 제안했다. 1973년 양자론에 입각하여 블랙홀을 원자입자를 방출하여 에너지를 소모한 후 폭발하므로 빛을 발한다고 설명하고, 블랙홀이 강한 중력을 가진다는 사실을 부인했다. 그의 연구는 고전 열역학과 양자 역학 사이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었으며 블랙홀의 성질을 밝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주요 저서로  <초공간과 초중력> <시간의 역사> <스티븐 호킹의 검은우주> 등이 있다.

호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