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백과사전 Home > 사이언스 피디아 > 과학백과사전

22229

성염색체(sex-chromosome)

진핵생물(眞核生物)의 성(性) 결정에 관여하는 염색체. 이것 이외에 염색체를 상염색체(常染色體)라 부른다.


자웅양성(雌雄兩性)으로 분화(分化)한 고등생물에서는 상동(相同)인 두 쌍의 염색체(쌍염색체) 외에 성결정에 관여하는 한 쌍의 염색체(성염색체)를 가진다.


성염색체에 관여하는 성결정양식에는 웅(雄)헤테로형과 자(雌)헤테로형의 두 가지가 있다.


웅헤테로형의 성결정양식을 가진 생물에서는 암컷은 X염색체를 두개 가지고 수컷은 한 개만 가진다.


X의 상대로 이형(異型)의 Y염색체를 가진 경우를 XY형, 상대의 염색체가 없는 것을 XO형이라 부른다.


포유동물의 대부분은 XY형이고, 곤충류의 메뚜기류에서는 XO형이 많다.


후자의 경우에 수컷의 염색체수는 항상 홀수이다.


예컨대 웅헤테로형의 성결정은 사람은 염색체 수가 46개이고 XY형, 메뚜기는 23개이고 XO형이다.


X염색체에는 성을 결정하는 유전자가 있는데, Y염색체의 성결정에 대한 관여는 생물종에 따라 다르다.


예컨대 초파리의 수컷은 XY염색체를 가지며 Y가 결실(缺失)하여 XO가 되더라도 수컷이 된다.


암컷은 X염색체를 두 개 가지는데, XXY라도 완전한 암컷이 된다.


그러나 사람의 Y염색체에는 웅성결정(雄性決定)에 관여하는 유전자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사람에서는 Y를 잃고 X가 1개(XO)가 되면 발육불완전한 여성형(터너증후군)이 되고, 또 X를 한 개 여분으로 포함하여 XXY형이 되면 발육불완전한 남성(클라인펠터증후군)이 된다.




통합검색으로 더많은 자료를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