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백과사전 Home > 사이언스 피디아 > 과학백과사전

616

석회 조류(calcareous algae)

몸 안에 탄산석회가 침착하는 해조의 총칭이다. 조류의 여러 식물문에 걸쳐 존재하며 하프토조류(단세포의 식물플랑크톤), 아케타불라리아리우키우엔시스(녹조류), 부채말(갈조류), 산호말(홍조류) 등이 있다. 석회화는 대부분 세포간격에 생기는데 부채말은 표면에, 하프토조류는 세포내부에 생긴다. 세계에 널리 분포하는 산호말과를 제외한 다른 것들은 열대해역과 난해역의 얕은 바다에서만 생육한다. 탄산석회의 결정형은 아케타불라리아리우키우엔시스에서는 아라고나이트, 산호말과에서는 방해석으로 서로 다르지만 극히 일부는 이 둘이 섞여 있는 것도 있다. 고생대에서 현세에 이르기까지 화석으로 출현되고 있으며 녹조류의 청각과와 다시클라도는 고생대 캄브리아기 이후에서 볼 수 있다. 산호말과는 중생대 백악기가 되면서 비로소 출토된다. 산호말과의 대표 종으로는 작은구슬산호말, 넓은게발, 칼리아르트론예소엔세, 혹돌잎 등이 있다.

통합검색으로 더많은 자료를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