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열 [heat of formation, 生成熱]

일정한 압력에서 어떤 화합물을 성분원소들이 반응하여 만들어질 때 흡수하거나 발생하는 열량으로, 어떤 화합물 1mol이 그 성분 원소의 분자 또는 원자의 결합으로 만들어질 때의 반응열이다.

생성열은 성분원소의 엔탈피의 합에서 화합물의 엔탈피를 뺀 것이다. 모든 반응열을 계산할 수 있는 표준생성열이 있지만 실제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은 표준연소열이다. 표준연소열은 산소와의 반응에 의하여 측정하고 표준생성열은 표준연소열로부터 헤스의 법칙을 이용하여 추산한 것이다.

다음에 몇 가지 화합물의 15℃에서의 생성열(cal/mol)을 열화학방정식으로 소개한다.

50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반응하는 원소는 그 상태 또는 형태를 적어둘 필요가 있다. 또 화합물의 성분을 모두 원자로 표시하여 이들 원자의 결합으로 화합물이 만들어질 때의 생성열을 특히 원자생성열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알코올은 6H+O+2C → C₂H5OH+735cal/mol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