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출성형 [injection molding, 射出成形]

가열에 의해 녹은 플라스틱 재료를 금형 속으로 사출시켜 고화(固化) 또는 경화(硬化)시켜 성형품을 만드는 가공방법.

압출성형(壓出成形)과 함께 열가소성수지(熱可塑性樹脂)의 중요한 성형법의 하나이며 열경화성수지(熱硬化性樹脂)에서도 압축성형법에 비해 생산 속도가 빨라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텔레비전·라디오 등의 캐비닛·스위치류·조명기구 등 복잡한 공업부품을 비롯해 여러 가지 잡화품도 대부분 사출성형으로 만든다. 성형재료는 사출성형기의 가열 실린더 속에서 스크류의 회전으로 균일한 용융체(熔融體)가 되어 스크류의 앞쪽 끝부분에 축적된다. 스크류는 그 양만큼 후퇴하고 사출할 때에는 스크류가 전진하여 한꺼번에 성형재료를 500~2500kg/㎠ 의 높은 압력으로 금형 속에 충전시킨다. 열가소성수지는 이 때 냉각에 의해 고화가 진행되고 또 열경화성수지는 가열에 의해 경화가 진행된다. 냉각된 성형품은 금형이 열리면서 나오게 된다. 사출성형기는 이와 같은 조작을 자동적으로 반복하면서 계속 성형품을 만든다.

최근에는 비디오디스크·안경렌즈·기어(시계) 등 정밀도가 높은 정밀성형품을 만들 때 사출압력·사출속도·가소조건(可塑條件) 등을 포함하여 프로그램 제어를 할 수 있고, 무인운전이 가능한 사출성형기도 등장했다.

사출 성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