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보 K-사이언티스트] 전기 연구의 중심 –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을 이끌어간 과학계의 주역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응원하는 ‘브라보 K-SCIENTIST’

백 서른 아홉 번째 주인공은 한국전기연구원이다.

인류의 문명과 발전에 커다란 닻을 달아 준 전기.
40여년간 우리 곁에서 안전한 전기 공급과 선진적인 전기 기술 개발에 주력하는 연구기관이 있다.
바로 국내 유일의 전기 전문 연구기관, 한국전기연구원이다.

실리콘 반도체의 한계를 뛰어넘어 무섭게 수요가 떠오르고 있는 탄화규소 전력반도체는 에너지 효율이 높아 전기차에 활용된다. 그러나 수요에 비해 까다로운 기술력을 요하는 까닭에, 몇몇 선진국들만이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는데…. 한국전기연구원의 차세대반도체연구센터에서는 ‘트렌치 모스펫 구조’라는 특별한 기술 개발을 통해 탄화규소 전력반도체 기술 국산화를 성공시켰다.

대전력시험실에서는 국내는 물론 해외 기업의 중전기기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고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인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전력, 대전압을 흘려보내 까다로운 조건에서도 전력기기가 통과할 수 있는지 시험하는 것이다. 한국전기연구원은 국제 전력기기 시험인증 협의기구인 STL(세계시험단락협의체) 정회원으로서, 시험 조건을 통과하는 기업에게는 전세계에서 통용될 수 있는 시험인증서를 발행하며 자국의 전력 산업을 크게 높이고 있다.

첨단 산업이 발전하며 E-모빌리티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요즘. 한국전기연구원도 전기에너지를 응용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전기응용연구본부에서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물이 없는 육상에서 전기선박을 시험할 수 있는 전기선박육상시험소를 설립해 배들의 건조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톡톡히 거뒀다. 또, 자석을 이용한 두 개의 프로펠러를 개발했다.

연구진들의 연구는 배에서 끝나지 않는다. 항공모빌리티연구팀에서는 전기 동력으로 추진하는 항공기의 모터를 국내 최초 개발에 성공했고 최근 항공기의 이착륙을 도와주는 ‘모바일 스테이션’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인류의 삶을 밝혀 주는 전기. 안전한 전기로 일상을 지켜 주고 전기 선진화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한국전기연구원을 만나 보자.

========================================
[YTN사이언스] 구독하기 ▶ https://bit.ly/3raTL0t
========================================

#한국전기연구원 #탄화규소 #반도체 #전기 #국제탄화규소학술회의
[정부출연연구기관 특집] 전기 선진화를 이끌다, 한국전기연구원 / YTN 사이언스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1394&s_hcd&key=202209271102168279
[프로그램 제작 문의] legbiz@yt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