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virus)

동물 · 식물 · 세균 · 방사균 등 살아 있는 세포에 기생하며 세포 내에서만 증식할 수 있는 수백 μ 이하의 감염성 입자. 자신과 같은 것을 복제하는 생물의 특성을 가졌으나 세포 밖에서는 핵단백질로 결정(結晶)하는 것도 있다.

핵산의 종류에 따라 DNA바이러스와 RNA바이러스로, 숙주(宿主)에 따라 동물바이러스와 식물바이러스 및 박테리오파지로 분류된다.

바이러스는 자신의 대사계(代謝系)가 없기 때문에 바이러스핵산을 주형으로 하여 숙주 세포의 대사계를 통해 필요한 효소 단백을 합성하고, 바이러스핵산을 복제하는 동시에 항원(抗原) 단백을 만들며 이들이 집합되어 새로운 바이러스를 완성해서 세포 밖으로 방출한다.

이 때 바이러스는 당 · 지방질을 포함하며 세포를 죽이고 병원성을 나타낸다.

이와 같이 바이러스는 병원체로서도 중요하나 유전학의 연구에도 중요하다.

즉 핵산에 이변이 생기면 바이러스는 생물로서의 이변을 일으킴으로써 세포핵산의 일부가 되어 숙주세포에 변이를 일으키거나 세포핵산의 일부를 다른 세포로 옮기는 작용을 한다. 또한 정상세포를 암세포로 변이시키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