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백과사전 Home > 사이언스 피디아 > 과학백과사전

65765

몰리브덴(molybdenum)

원소기호 Mo, 원자번호 42, 원자량 95.94, 지각 중의 존재도 1.5ppm(52위), 안정핵종 존재비 =15.86%, =9.12%, =15.70%, =16.50%, =9.45%, 23.75%, =9.62%, 녹는점 2,610℃, 끓는점 5,560℃, 비중 10.23, 전자배치 [Kr] , 주요 산화수=2, 3, 4, 5, 6.


주기율표 6A족에 속하는 크롬족 원소의 하나. 몰리브덴이라는 이름은 그 원석인 휘수연석(輝水鉛石 ; molybdenite) 에서 유래한다.


고대 그리스어에서 Molybdos는 납을 의미하며, 납 광물 특히 방연석 (方鉛石)을 라틴어에서 molybdaena라고 했다.


이것과 외관이 같은 검은색의 흑연(黑鉛)이나 휘수연석 등을 포함하여 몰리브덴이라 부르게 되었다.


1778년 스웨덴의 화학자 K. W. 셸레는 흑연과 휘수연석을 구별하고 후자를 질산으로 분해하여 무색의 산화물 을 얻었으며 이것을 몰리브덴토(土) 또는 수연토라고 명명했는데, 그후 그것의 휘수연석을 몰리브덴석(石)이라 부르게 되었다.


일찍이 납이라고 생각 되었던 것이 몰리브덴으로 전화되어 현재까지도 수연이라는 말이 쓰인다.


최초로 산화물을 탄소로 하여 홑원소 물질로 된 금속을 취출한 것은 82년 스웨덴의 P. J. 엘름으로, 그는 몰리브덴이라는 명칭을 제안하기도 했다.


비교적 넓은 지역에 분포하지만 양은 많지 않다.


주로 휘수연석으로 산출되며 주산지는 미국이다.


그 밖에 칠레·캐나다·중국·일본에서도 산출된다. 구리광산에서 황화구리광과 함께 산출되므로 구리 생산에 의해 몰리브덴의 생산량도 좌우된다.


과거에는 몰리브덴납석(PbMnO₄) 등도 원료광석으로 이용되었다.


바닷물, 동물의 체액, 흙속에도 소량 분포한다.


〔성질〕 소결(燒結) 또는 융해한 것은 은백색의 금속이다.


극저온에서 고온까지 기구적(機構的)으로 강하다.


탄성률은 높고 열전도율은 일반 내열합금의 몇 배 정도로 높다. 선팽창률은 작다.


가열하면 산소·염소·황·인·탄소·규소 등과 직접 반응한다.


상온에서는 공기에 침식되지만 냉각시에는 서서히 성분이 불분명한 청색 산화물인 몰리브덴청(靑)을 생성한다.


염산·묽은 황산 등과는 가열해야 반응하지만 암모니아수와 공기 중에 접촉시키면 파라몰디브덴산암모늄·을 생성하며 녹는다.


〔용도〕 강(鋼)에 소량 첨가함으로써 담금질성·인성을 증가시키고 강도를 높이는 등의 작용이 있으므로 공구강·고속도강·스테인리스계 특수강·내열강·고장력강 등에 쓰인다.


페로몰리브덴(Mo65~70%)은 철강용으로, 산화몰리브덴은 초내열합금(슈퍼 알로이), 전구, 전자관의 양극, 그리드, 지지선과 코일 모양 텅스텐의 지지봉 등으로 소비된다.


황화몰리브덴은 고속회전부의 윤활재가 된다.


〔생체와 몰리브덴〕 몰리브덴은 생체 속에 미량 존재하지만 유리 상태로서의 생리작용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주로 산소의 보조인자로서 발견된다.


미생물에서는 질소고정균류(뿌리혹박테리아 등) 의 니트로게나아제, 곰팡이나 대장균에는 질산염을 환원하는 질산 리덕타아제 등의 효소로 결합된다.


동물에서는 크산틴옥시다아제·알데히드옥시다아제 등의 효소에 함유된다.


식물에 몰리브덴이 결핍되면 잎의 백화현상이 나타난다.




통합검색으로 더많은 자료를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