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요약] 컴퓨터의 중앙 처리 장치가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보관되는 곳이며, 입력된 명령과 데이터뿐만 아니라 연산 결과가 임시로 저장되는 공간

메모리는 컴퓨터의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명령어와 데이터를 전자적인 방법으로 저장하는 장소이다. 보통 램(RAM)이라 불리는 시스템 메모리는 매우 빠른 속도로 작업을 하는 공간이다.

시스템이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작업을 하기 전에 정보는 먼저 램으로 이동된다. 램은 임시 저장 장소이므로 전원이 꺼지면 저장하고 있던 정보는 모두 사라진다. 따라서 컴퓨터의 전원을 끄기 전에 데이터를 보조 기억 장치에 저장을 해야한다.

메모리의 종류에는 RAM, EDO-DRAM, SDRAM, VRAM 등이 있다. RAM(Random Access Memory)은 SRAM(Static RAM)과 DRAM(Dynamic RAM)으로 구분이 된다.

SRAM은 전원이 끊임없이 연결만 된다면 내부에 기록된 데이터는 저절로 지워짐 없이 그대로 유지되는 특징을 가진다. 반면 DRAM은 일정한 간격으로 재충전을 시켜야 한다.

EDO-DRAM(Extended Data Out Dynamic RAM)은 메모리와 중앙 처리 장치의 속도 차이를 보완ㆍ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메모리이다.

SDRAM(Synchronous Dynamic RAM)은 중앙 처리 장치와 램 사이의 병목 현상을 대폭 해소한 형태의 램이다. VRAM(Video RAM)은 그래픽 카드와 같이 빠른 속도와 갱신이 요구되는 경우에 사용하도록 만든 칩이다. VRAM은 읽고 쓰는 동작을 동시에 할 수 있다.

VRAM은 데이터를 써넣는 핀과 읽어내는 핀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서 한쪽에서 데이터를 칩 안에 써넣고 있는 동안에 동시에 다른 쪽으로는 데이터를 읽어낼 수가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