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아이(magic eye)

[요약] 수신기나 녹음기 등을 조작 할 때 동조(同調)된 것을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특수 진공관. 동조지시관·형광지시관이라고도 한다.

수신기나 녹음기 등을 조작 할 때 동조(同調)된 것을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특수 진공관. 동조지시관·형광지시관이라고도 한다. 작은 표시부와 3극관부를 조합한 특수한 진공관으로 형광면의 그림자(부채꼴)의 변화에 따라 동조나 음량, 전압 등을 나타낸다.
일반적인 구조는 위에는 표시용의 전자선관부, 아래에는 3극관부가 있으며, 전자선관부의 캐소드에서 나온 천자는 B+에 이어진 표적(target)극으로 흡인되어 그 표면의 형광도료를 충격함으로써 빛을 내게 되는데, 도중의 일부에는 작은 칼날 같은 모양의 전자류 제어 전극이 있다. 이 전극이 표적에 대해 -가 될수록 이 부분을 통과하는 전자류는 반발되어 표적으로 가지 못하게 되면서 형광이 나오지 않고 그림자 부분이 생기게 된다. 이 그림자(부채꼴)의 각도는 전자류 제어전극의 전압에 따라 변한다. 그러나 이 전극은 아래의 3극관 플레이트에 접속되어 있고, 또 이 플레이트는 500kΩ~ 1MΩ의 저항을 통과하여 B+로 이어지기 때문에 3극관의 그리드에 가해지는 신호전압이 +쪽으로 변화하면 플레이트 전압이 증가하고, 저항 안에서 전압강하가 증가되어 형광면의 그림자 패턴의 부채꼴은 커지고(비동조), 반대로 신호전압이 -쪽으로 변화하면 플레이트 전압이 감소되고 저항 안에서의 전압강하도 감소되어 전자류 제어전극과 표적의 전위차는 작아지고 형광면의 그림자 각도가 작아져 부채꼴은 닫히면서 가늘어지게 된다(동조). 따라서 3극관 그리드에 자동음량조절(AVC) 전압을 가하면 동조를 바르게 지시할 수 있으므로 진공관식 슈퍼 수신기에 많이 이용된다.
한편 3극관부와 조합시키지 않은 표시관만으로 된 것과 제어전극이 2개, 4개인 것도 있다. 수신기의 동조지시 외에도 시그널트레이서·그리드딥미터·온도계·검류계·물의 순도계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현재 이 분야는 고체 소자화 되어 있다. 

매직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