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합금[magnesium alloy]

[요약] 마그네슘을 주체로 하는 합금으로, 전신용(展伸用)과 주조용(鑄造用)으로 크게 나눈다.

마그네슘을 주체로 하는 합금. 마그네슘합금은 전신용(展伸用)과 주조용(鑄造用)으로 크게 나눈다. 전신용 합금은 상온에서의 소성가공(塑性加工)은 곤란하지만 열간가공은 압연이나 압출도 가능하여 압출재(押出材)로서 생산된다. 주조용 합금은 특히 다이캐스트 주물로서 용도가 많다. 주조성도 좋고 다이캐스트형(型) 철과 거의 반응하지 않으며 형(型)의 마모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합금계는 크게 나누어 3종이 있고 Mg-Al합금과 Mg-Zn합금이 상온에서 사용되는 주조용 마그네슘합금이며, Mg-희토류 또는 Mg-Th합금은 내열성이 있다. 용도는 주로 경량화를 위한 기계부품 외에 강 구조물의 방식용(防蝕用) 전극(anode), 금속제조시의 환원제나 탈산제 등이다. 감쇠능(減衰能)이 높은 특징도 있다. 마그네슘은 비중이 알루미늄의 2/3, 철의 1/4이며 실용재료 중 가장 가벼워서 경량화(輕量化)에 적당한 재료이다. 알루미늄과 비교하여 지금(地金)은 값이 비싸고, 또 내식성(耐蝕性)도 떨어지며, 냉간가공에 적당하지 않는 등의 결점이 있다. 이로 인해 용도는 제한된다. 절삭성은 매우 좋고, 절삭 찌꺼기의 발화에 주의하면 절삭속도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