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Home > 사이언스 피디아 > 과학콘텐츠센터 > 과학문화 > 언어

3070

로스트 랭귀지

설형문자에서 마야문자까지, 사라진 고대문자를 해독하다

<로스트 랭귀지>는 사라진 언어에 대한 수수께끼를 파헤치는 책이다. 언어학의 차원을 넘어 과학의 영역까지 넘나드는 고대문자 해독을 살펴본다. 여전히 우리 곁에서 살아 숨쉬고 있는 매력적인 고문자들과, 베일에 가려진 채 문자 속에 갇혀 있는 미해독 문자를 향한 끊임없는 해독의 열정을 만날 수 있다.

저자는 샹폴리옹이 되어 이집트의 히에로글리프를, 벤트리스가 되어 선상문자 B를, 크노로조프가 되어 마야 문자를 소개한다. 이 문자들이 해독되는 과정을 면밀하게 고찰하면서, 해독가들이 겪은 지적ㆍ정신적 혼돈과 고충, 그들의 기발한 추리력과 천재성, 해독과정 중에 뜻하지 않게 생긴 우연 등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고 있다.

특히 각 문자 해독에서 사용된 다양한 학문적 논거를 제시하여, 문자 해독의 묘미를 맛보게 하면서 지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또한 각 언어가 새겨진 고문자판과 함께 관련 지도를 풍부하게 수록하여 단계적으로 언어의 수수께끼를 풀어감으로써 해독과정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듯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양장본]

 

지은이
앤드루 로빈슨(Andrew Robinson)
영국의 유명 시사지 <타임스>에서 고등교육 및 연구업계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교육정책, 지적 개발 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자 발행하는 타미스 고등교육 전문지 <타임 하이어>(Time Higher Education Supplement, Time Higher라고 통칭함)의 편집장이자 저널리스트이다. 저자의 대표저서로는『문자 이야기The Story of Writing:Alphabets, Hierogyphs and Pictograms』를 꼽을 수 있다. 본 저서에서 저자는 음성과 기호, 그리고 문자의 차이 등 언어학의 기본에서 출발, 본서『로스트 랭귀지』에서도 다루고 있는 미해독 문자들을 맛배기로 소개하는 한편,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들을 해박한 지식으로 풀어 설명하고 있다.

옮긴이
최효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한 후 같은 대학 통번역대학원 한영과를 졸업했다. EBS에서 근무하면서 주요 외신자료 통번역 업무를 담당했으며 현재 삼성전자 반도체 총괄팀에서 전문 통번역사로 활동하고 있다.

 

* 도 서 명 : 로스트 랭귀지

* 저    자 : 앤드루 로빈슨

* 역    자 : 앤드루 로빈슨

* 출 판 사 : 이지북

* 선정부문 : 2008년 하반기 대학일반번역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