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결합 [single bond, 單一結合]

두 원자 사이에 1개의 전자쌍을 공유하는 공유결합으로, 단결합(單結合)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염화수소 · 메탄 · 에테인 등의 분자 사이의 결합이 이에 해당한다. 화학 결합을 나타내는 방법에서 단일결합은 원소 기호 사이에 하나의 선으로 표시한다.

원자 A와 원자 B의 결합에서 A의 원자가전자(原子價電子)와 B의 원자가전자의 궤도가 주로 A와 B의 원자핵을 연결한 선상에 겹쳐져 안정되어 있는 공유결합(共有結合)을 o결합이라고 하는데 단일결합은 이 o결합 하나만에 의한 결합이다.

단일결합에 대응하는 말로 2개의 전자쌍을 공유하는 이중결합, 3개의 전자쌍을 공유하는 삼중결합이 있으며 결합수가 증가할수록 결합 길이는 짧아져 결합 길이는 단일 결합>이중 결합>삼중 결합 순이고, 공유결합 에너지는 결합차수가 커질수록 커지므로 단일 결합<이중 결합<삼중 결합 순이 된다.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