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 원정대

 

 

작은 다윈 7인의 갈라파고스 이색 동물 리얼 체험기 『다윈 원정대』는 다윈 탄생 200주년, 「종의 기원」 출간 150주년 기념 어린이 기획물입니다. 2006년과 2007년에 다윈 원정대 7명이 아드리아티카 호를 타고 다윈의 항로를 따라 한 여행을 바탕으로 썼습니다. 갈라파고스땅거북의 안내를 받으며 12박 13일동안 경험한 갈라파고스의 이야기를 통해, 다윈의 진화론에 대해 근본적으로 접근하여 어린이들이 진화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화산학자가 장래 희망인 9살 알베르토를 비롯한 7명의 아이들은 다윈의 진화론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에콰도르에서 서쪽으로 약 1000km 떨어진 갈라파고스 제도로 여행을 떠납니다. 갈라파고스 제도는 진화론을 주장한 찰스 다윈의 연구를 발전시킨 결정적인 계기가 된 곳이기 때문입니다. 갈라파고스에는 특별한 동물들이 많이 살고 있습니다. 「종의 기원」에 나오는 진화론을 주장하는 데 증거가 된 갈라파고스핀치, 갈라파고스땅거북, 포식자들의 눈을 속이기 위해 몸의 색깔을 바꾸는 이구아나, 허약한 새끼는 둥지 밖으로 쫓아내고 건강한 새끼만 키우는 갈라파고스 펭귄 등 재미있고 특별한 동물들을 만나봅니다.

 

 

도서명 : 다윈 원정대
저   자 : 시모나 체라토
출판사 : 동아사이언스
분   류 : 초등 번역

 

 

 

 

 

 

역 : 오희

 

한국외국어대학교 이탈리아어과를 졸업했고, 같은 대학원에서 이탈리아어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탈리아 국립 페루지아 대학에서 공부하였다. 현재 이탈리아 책을 우리말로 옮기고 소개하는 일을 하고 있으며, 옮긴 책으로 『글자 줍는 개미』, 『요렇게 조렇게 변해라, 얍』, 『마리아 몬테소리』, 『로자 룩셈부르크』, 『역사의 흐름을 바꾼 위대한 사람들 73』등이 있다.

 

 

글 : 시모나 체라토

 

이탈리아의 토리노 대학에서 물리학과 우주물리학을 전공하였으며, 이탈리아 북구 트리에스테 국제고등연구소(SISSA)에서 과학커뮤니케이션에 대해 공부를 하였다. 현재 국제고등연구소의 미디어랩에서 연구하고 있다. 여러 권의 과학책을 썼으며, 『마르게리타의 우주』로 2006년 안데르센 상을 수상하였다.

 

 

그림 : 친지아 길리아노

 

친지아 길리아노는 수많은 책과 잡지에 다양한 그림을 그린 일러스트 작가이다. 2004년 이탈리아의 지간테 델레 랑게 상을 수상하였다. 현재 과학지식을 알려주는 일과 역사적으로 기념이 되는 일에 푹 빠져 있다.

 

 

감수 : 유병선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이학석사와 이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경기대학교 생명과학과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사진 : 마이크 스트뤽

 

마이크 스트뤽은 프리랜서 사진작가입니다. 지금은 과학과 모험에 관한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다윈 원정대의 여행을 시작하며
다윈 원정대 소개
다윈 원정대의 여행 안내자 소개
위대한 과학자 찰스 다윈 소개
다윈 원정대가 간 갈라파고스 제도 소개

12월 27일
갈라파고스 제도에 도착한 날
갈라파고스 제도는 해저 화산에 의해 생긴 섬들이야.
갈라파고스 제도는 에콰도르의 땅이야.

12월 28일
다윈 섬, 갈라파고스 제도에서
진화의 증거를 찾는 날
갈라파고스 제도의 자연환경

12월 29일
갈라파고스땅거북을 관찰한 날
갈라파고스땅거북(갈라파고스코끼리거북)
의태, 자신을 숨기는 예술

12월 29일 저녁
찰스 다윈의 이야기를 들은 저녁
진화 – 모두 다르고, 모두 같은

12월 30일
갈라파고스 제도의 역사를 들은 날
지구의 역사

12월 31일
관타나메라 호를 타고 항해를 시작한 날
분류학
푸른바다거북 이야기

1월 1일
강치와 이구아나를 만난 날
갈라파고스 바다와 땅에 사는 커다란 도마뱀들
갈라파고스 자연환경의 보존과 보호

1월 2일
강치와 입맞춘 날
갈라파고스의 강치
성 선택, 자연의 또 다른 힘
갈라파고스의 부비

1월 3일과 4일
찰스 다윈 연구소를 방문한 날
먹이사슬, 생명의 커다란 망

1월 5일과 6일
진화 놀이를 한 날
유전학과 진화론, 오늘날 과학자들의 언어

1월 7일
여행의 마지막 날

다윈원정대의 여행을 마치며
갈라파고스에서 만난 동물들
여행 일지를 정리하면서 참고한 자료들
이 책이 나오기까지 함께한 분들

 

 

다윈 탄생 200주년,『종의 기원』출간 150주년 기념 어린이기획물!
작은 다윈 7인의 갈라파고스 이색 동물 리얼 체험기!

찰스 다윈의 진화론은 자연의 원리를 쉽고 명쾌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생물학을 넘어서 심리학, 경제학, 철학 등 다양한 학문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 각광받는 진화심리학, 진화게임이론, 다윈의학 등은 다윈의 진화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찰스 다윈이 탄생한 지 200년이 되며, 동시에 찰스 다윈의 진화론이 서술된 과학 고전 『종의 기원』이 출간된 지 150년이 되는 2009년을 기념하여 전 세계는 다윈의 생애와 진화론을 조명하는 전시회와 페스티벌 등을 열거나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8년 11월부터 다윈 특별전이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열리고 있으며, 2008년 10월부터 자연탐사 전문가 권영인 박사가 다윈의 비글 호 항해를 따라 여행하는 장보고 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보고 프로젝트는 411일 동안 지구 한 바퀴보다 긴 4만 4000km의 거리를 항해하며, 진화론의 어제와 오늘, 지구 온난화 및 환경파괴, 자원 고갈의 생생한 현장을 돌아보고 해양 자원을 탐사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지구촌 곳곳에서 진화론 열풍이 불고 있지만, 정작 우리 학부모님들은 자녀들로부터 “인간의 조상은 원숭이야?”, “기린은 왜 목이 길어?”, “진화가 뭐야?”, “자연선택설이 뭐야?” 같은 질문을 받으면 대부분 당황합니다.
그래서 과학동아북스는 어린이들에게 진화론을 알기 쉽게 소개하기 위해, 다윈체험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이탈리아 해양학?지구물리학 국립연구소, 국제고등연구소와 함께 실제 어린이들의 갈라파고스 체험기를 책으로 만든『다윈원정대』를 출간하였습니다.
이 책은 실제로 2006, 2007년에 걸쳐 책 속에 등장하는 7명 어린이들이 다윈 원정대가 되어 다윈의 진화론 탄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갈라파고스 항로를 따라 한 탐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책에서 담지 못한 다윈 원정대의 활동과 갈라파고스에 대한 정보를 사진, 동영상 등으로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http://medialab.sissa.it/minidarwin)뿐만 아니라 다윈과 진화론, 갈라파고스에 대해 더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한 웹사이트를 소개하여 폭넓게 학습할 수 있는 자료도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 책은 어린이들을 위대한 과학자 찰스 다윈과 진화론뿐만 아니라, 과학의 세계에 푹 빠져들게 만들 것입니다.

찰스 다윈 과학고전, 이 한 권으로 완전정복!
이 책에서는 다윈 원정대의 체험 이야기와 관련된 부분을 과학고전『비글 호 항해기』와 『다윈의 자서전』에서 발췌하여 박스 글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한 권의 책으로 자연스럽게 과학고전 『종의 기원』,『비글 호 항해기』,『다윈의 자서전』을 읽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핀치와 이사벨라가 알려주는 이야기’ 박스에서는 동식물의 생활, 진화론을 쉽게 소개하였으며, ‘다윈 원정대의 일기장’ 박스에서는 다윈 원정대들이 경험한 과학놀이와 실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윈의 진화론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물의 생활을 알 수 있고, 어린이들이 꼭 갖춰야 할 관찰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과학과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찰스 다윈 과학고전, 이 한 권으로 완전정복!
* 다윈 원정대의 일기장 : 다윈 원정대가 실제로 했던 과학실험과 관찰 활동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 찰스 다윈의 비글호 항해기 : 1845년에 출판된 찰스 다윈의 『비글 호 항해기』에서 발췌한 내용을 소개하였습니다.
* 찰스 다윈의 자서전 : 찰스 다윈의 자서전에서 발췌한 내용을 소개하였습니다.

※ 출처 : YES24



전체댓글수 0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