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틴[nicotine]

[요약] 식물의 2차 대사물질인 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담배와 같은 가지과 식물의 잎에 주로 존재한다. 염기성 유기 화합물이다. 말초신경을 흥분시키거나 마비시킨다. 동물에게 각성 효과가 있지만 의존성이나 독성도 존재한다.

분자식 C10H14N2. 가지과(科) 식물인 담배(Nicotiana tubacum)에 함유되어 있는 알칼로이드의 하나. 니코틴은 엉거시과의 한련초, 속새과의 쇠뜨기, 석송과(石松科)에 속하는 2~3종의 식물에도 함유되어 있다. 피리딘 같은 냄새가 나는 유상(油狀)의 담황색 액체이며 끓는점 247℃(일부 분해), 비중 1.0097. 실온(室溫)에서는 상당한 휘발성을 지니며, 빛이나 공기와 접촉하면 쉽사리 산화되어 갈색으로 변한다. 수용액은 약알칼리성이고 60℃ 이하 및 210℃ 이상에서는 물에 무제한으로 용해한다.

니코틴은 담배의 뿌리에서 합성되어 무기염(無機鹽)과 마찬가지로 증산류(蒸散流)에 의해 식물체를 상승하여 옆에 축적된다. 잎 속에서는 말산 · 시트르산으로 존재하며, 건조중량의 0.5~0.8% 이상이 잎에 함유되어 있다. 피리딘고리와 피롤고리로 이루어지며 생합성기구(生合成機構)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피롤고리가 오르니틴에 유래한다는 설이 있다.

니코틴은 강한 독성(毒性)을 지녀 중추신경 및 말초신경을 흥분시키거나 마비시키며 장 ·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 상승을 촉진시킨다. 그러므로 급성중독이나, 흡연에 따른 니코틴 흡수로 인한 만성중독 발생이 문제이다. 니코틴의 황산염은 농업용 살충제(니코틴제)로 사용되기도 하며 접촉제 · 훈증제(燻蒸劑)로서 작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