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요약] 뇌혈류 이상으로 유발된 국소적인 신경학적 결손과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뇌질환

뇌졸중(腦卒中,stroke)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기능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급속히 발생한 신경, 신체장애가 지속되는 뇌질환으로 의학적인 질병으로는 뇌혈관 질환(腦血管疾患, cerebrovascular accident ; CVA)이라 한다.

뇌졸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첫 번째로 뇌혈관이 막혀 혈액을 공급받던 뇌 일부가 손상되는 뇌경색(Infarction)이라고 하는 허혈성 뇌졸중(Iscemic stroke), 경색성 뇌졸중이 있다. 두 번째는 뇌혈관이 터지는 것으로 뇌 조직 내부에 피가 고이면서 그 부분의 뇌가 손상당하는 뇌출혈 (Hemorrhage) 혹은 출혈성 뇌졸중(Hemorrhagic stroke)이 있다.

뇌 혈류의 차단으로 에너지가 부족해지면, 이온 펌프가 중단되고 뇌세포막의 탈분극이 유발되며 무기 대사가 촉진된다. 이로 인해 젖산이 축적되고 독성을 가진 산화 라디칼이 형성되어 뇌세포를 손상시키면서 괴사를 일으키게 된다.

뇌경색은 경동맥, 척추-기저동맥에서부터 뇌 안의 아주 작은 직경의 동맥까지 어디서든 혈관이 막힐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혈관이 지배하던 부위의 뇌가 괴사함으로써 지속적인 증상이 남게 된다.

뇌경색의 종류는 큰 동맥 죽상경화(Large artery atherosclerosis), 심장-대동맥 색전(Cardio-aortic embolism), 작은 동맥 폐쇄(Small artery occlusion), 기타 원인(Other causes), 원인 불명(Undetermined causes), 일과성 허혈 발작 (Transient Ischemic Attack ; TIA)이 있고, 뇌출혈은 뇌내출혈, 지주막하 출혈, 뇌 동정맥 기형으로 분류한다.

뇌졸중 증상으로는 반신마비, 어지럼증, 시력장애, 운동실조, 두통, 반신 감각장애, 언어장애, 의식장애 등이 나타난다.

수 시간 이내에 막힌 뇌혈관에 혈전 용해제를 투여하여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녹여, 뇌혈류를 재개시킴으로써 뇌졸중을 치료한다. 주로 혈전성 뇌졸중에는 아스피린, 플라빅스, 티클리드 같은 항혈소판제를 사용하고, 색전성 뇌졸중에는 헤파린(heparin), 저분자량 헤파린(low molecular weight heparin, LMWH), 와파린(warfarin)과 같은 항응고제를 주로 사용한다. 동맥이 심하게 좁아져 약물치료만으로 뇌졸중 재발을 막을 수 없는 경우에는 뇌동맥의 협착 정도 및 양상과 환자 조건에 따라 좁아진 혈관을 넓혀주는 스텐트 삽입술이나 동맥경화 자체를 없애주는 경동맥 내막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