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furnace, 爐]

[요약] 물품을 가열하거나 용해할 목적으로 일정한 공간을 둘러싸고 가열체를 장치한 것으로 가열 목적이 단순히 물체의 온도를 높이기 위한 경우에는 가열로라 하고, 고체를 도가니 등의 용기에 넣어 가열하여 용해할 목적일 때는 융해로라 한다.

재료를 가열하거나 용해할 목적으로 일정한 공간을 둘러싸고 가열체를 장치한 것. 단순히 재료의 온도를 높이기 위한 경우에는 가열로라 하고, 고체를 도가니 등 용기에 넣고 가열하여 용해할 목적일 때는 융해로라 한다. 목적하는 가열 온도에 따라 노체(爐體)를 만드는 내열재료의 종류나 가열 방법이 달라진다. 노 속에는 대기가 들어 있으므로 가열되는 것이 대기와 반응하여 변질되는 것을 피하려면 비활성(非活性) 가스를 채우거나 감압 또는 진공상태를 만들고, 또 산화를 방지하려 할 때는 환원성 처리가 되도록 한다.
가열의 목적으로는 ① 가열하여 그 재료의 내부에 화학적·물리적 변화를 일으키거나 살균 기타 불순물 제거를 꾀할 경우, ② 그 재료를 후에 꺼내어 성형(成形)하는 전처리(前處理)로서, 변형저항이 온도가 상승하면 작아지는 것을 이용할 목적으로 가열할 경우, ③ 합금 등을 녹여 제작하거나 주물용으로 지금(地金)을 용해할 경우 등이 있다.
①은 반응로(反應爐)·열처리로·멸균로라 하는데, 소각로(燒却爐)도 그 하나이다. 가열한 결과 반응 생성물이나 분해 생성물이 발생할 때는 배기설비를 한다. ②는 금속가공인 경우의 균열로(均熱爐)·예비가열로(豫備加熱爐)가 그 예이며 ③은 융해로(融解爐)라고 한다.

고로

노



관련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