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internal combustion engine, 內燃機關]

[요약] 기관 내부에서 연료를 연소시켜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기관을 말한다.

기관 내부에서 연료를 연소시켜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기관. 연료의 연소로 생긴 연소가스 자체가 직접 피스톤 또는 터빈 블레이드에 작용하여 연료가 가지고 있는 열에너지를 기계적 작업으로 바꾸는 기관을 말한다. 실린더 내에서 연료와 공기의 혼합기체를 점화, 폭발시켜 피스톤을 움직이는 왕복운동형을 가리킬 때가 많으나, 가스터빈·제트기관·로켓 등도 내연기관의 하나이다.

사용하는 연료에 의해 가스기관·가솔린기관·디젤기관 등으로 분류된다. 점화플러그에 의해 전기불꽃으로 점화하는 석유·가스·가솔린기관과, 연료를 고온·고압의 공기 속에 분사하여 자연발화 시키는 디젤기관이 있고, 피스톤의 행정(行程) · 동작에 따라 4사이클 방식과 2사이클 방식이 있다.

왕복운동형 내연기관에서 압축되는 전용적(全容積)과 압축되지 않고 남는 용적의 비를 압축비라고 한다. 즉, 왕복형이므로 상사점(上死點)과 하사점(下死點)에서의 실린더 용적의 비가 된다. 압축비를 높이면 마력이나 연료소비 효율은 좋아지나 기계적 손실은 커진다. 불꽃으로 점화하는 내연기관은 압축비가 5~8, 압축하여 점화하는 기관은 압축비가 보통 15~18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