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자기장(internal magnetic field, 內部磁氣場)

[요약] 물질 내부의 자기장.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뜻은 자성(磁性)이온의 원자핵에서 볼 수 있는 자기장이다.

물질 내부의 자기장.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뜻은 자성(磁性)이온의 원자핵에서 볼 수 있는 자기장이다. 이 내부자기장의 원인으로는 전자스핀과 핵스핀 사이의 페르미 상호작용, 쌍극자(雙極子) 상호작용, 내각전자(內殼電子)의 자기분극(磁氣分極)에 의한 상호작용 등을 들 수 있다. 희토류 금속이온, 전이 금속이온에서는 100~1000kOe이라는 큰 내부자기장이 관측되고 있으며, 이때 내각전자의 자기분극이 크게 관여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내부자기장은 핵자기공명(核磁氣共鳴), 뫼스바우어효과, γ선의 편극(偏極), 저온비열(低溫比熱) 등에 의해 측정된다. 핵자기공명 주파수는 내부자기장의 열평균값을 정하며, 이들은 물질의 전자구조를 알기 위해 대단히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