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mechanical engineering)

기계 및 이에 관련되는 장치설비의 설계 · 제작 · 성능 · 이용 · 운전 등의 기초적 · 응용적 분야를 연구하는 공학 분야. 기초부분으로서 재료의 강도(强度)와 변형을 다루는 재료역학, 외력이나 운동에 의해 생기는 속도 · 가속도 및 진동을 다루는 기계역학, 기계를 구성하는 각 부분의 상호운동을 힘의 개념을 제외하고 다루는 기구학(機構學), 유체의 운동을 다루는 유체역학(流體力學), 열을 이론적으로 다루는 열역학 등이 있다.


 


기계의 각 부분에 작용하는 외력, 운동에 의해 생기는 마모(磨耗) 또는 부식(腐蝕) 등 여러 가지 조건에 견디는 재료를 선택할 때 필요한 재료학도 기초부분의 하나이다.


 


기계가 뜻한 대로 성능을 발휘하려면 어떻게 제작하는 것이 좋은가를 연구하는 기계설계, 설계한 것의 제작법을 다룬 기계공작법, 에너지를 이용하여 동력을 얻는 데 필요한 증기원동기학 · 내연기관학 · 선박기관학 그리고 이들의 응용인 차량공학 · 공작기계학, 그 외에 물품을 들어 올리고 운반하는 운반기계, 물을 빨아 올리는 펌프 및 정밀기계, 전기기계 · 소성가공 · 냉동기 · 난방기 등 기계공학의 범위와 대상은 매우 광범위하다.


 


최근에는 자동제어 · 생산관리 · 산업능률 · 인간공학 · 공해문제 · 계산기계 등도 기계공학에 포함시켜 연구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