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성 [polarity, 極性]

① polarity 분자 또는 화학 결합에서 전하 분포(電荷分布)가 불균일할 때, 즉 분자 내에서 양전하(陽電荷)와 음전하(陰電荷)의 무게 중심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극성을 가진다고 하고, 극성을 가지지 않는 것을 무극성이라 한다. 알코올·암모니아·물 등은 극성이지만, 메탄·벤젠·이산화탄소 등은 무극성이다. 유기화합물에서 분자 내에 산소·질소·할로겐 등을 함유하는 것은 극성을 가지는 예가 많다. 극성이 있는 용매(溶媒)를 극성 용매(polar solvent), 극성이 없는 용매를 무극성 용매라 하며 일반적으로 무극성 용매에는 녹지 않고, 극성 용매에는 녹는 물질이 많다. 극성 화합물은 극성 용매에 잘 녹는다.

② polarity 세포·조직·생물개체가 어떤 축(軸) 방향을 따라 생리적 또는 형태적 차이를 나타내는 현상. 다시 말하면 생물의 발생배(發生胚) 또는 어떤 종류의 성체(成體)에서 볼 수 있는 두부(頭部)와 미부(尾部), 정부(頂部)와 근부(根部) 등의 방향성 같은 생체 전체에 대한 부분의 위치에 관한 성격을 뜻한다. 예를 들면 성게 알의 배에서는 제3난할(卵割)에 의해 동물극과 식물극이 내부적으로 구별되고 제4난할을 함으로써 외부에서 양극을 구별할 수 있다. 스웨덴의 J. 룬슈트뢰스는 동물 양극의 성질의 평형에 의해 정상배(正常胚)가 생긴다고 했으며 이것을 2중 구배설(二重勾配說)이라고 한다. 이 설을 실증하는 것이 헬스타디우스의 실험이다. 제4난할에 의해 8개의 중할구(中割球 ; 동물반구라 한다)와 4개의 대할구(大割球) 및 4개의 소할구(小割球 ; 식물반구라 한다)로 구별할 수 있으나 실험적으로 양반구를 분리해서 배양하면 동물극화(動物極化)·식물극화 현상을 보이면서 영구포배(永久胞胚)와 외장배(外腸胚)가 생겨난다. 동물반구에 소할구를 결합시키면 완전상배(完全常胚)가 된다. 또 리튬 이온으로 전배(全胚)를 처리하면 외장배가 되고, 동물반구를 리튬 이온으로 처리하면 정상배가 된다. 미수정란을 티오시안산(酸) 나트륨으로 처리한 다음에 수정시키면 영구포배가 되나 그 중에서 식물반구를 배양하면 정상배가 생긴다. 성체에도 극성이 있다.

③ polar 결정(結晶)에서 결정축 양끝의 성질이 다를 때 그 결정은 극성을 띤다고 한다. 육방정계(六方晶系)에서 수평결정축 a     , a     , a     가 극축(極軸)에 있을 때는 같은 성질을 가지는 결정면이 3개밖에 나오지 않으며, 이와 같은 결정을 삼방정계 대칭 반면상(三方晶系對稱半面像)으로 취급한다. 이극(異極) 반면상 결정족도 극성을 띤다. 극성이 있는 축의 양끝은 전기적 성질이 다르며 한쪽 축의 방향이 전기적으로 양이면 다른 쪽은 음이 된다. 수정진동판(水晶振動板) 등이 그 예이다.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