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창(활제작과정도구류)


 


 


 


 


























한글품명


궁창(활제작과정도구류)


쓰임새


각궁 제작재료


크기


110


재질


소나무, 박달나무


설명


궁창(弓窓)은 활을 홈에 넣고 비틀어 똑바로 잡을 때 사용하며, 활을 만들기 위해 대나무조각ㆍ뽕나무조각ㆍ물소뿔 등을 올려 놓고 바로 잡거나, 다듬는 작업판으로도 쓰이는 도구이다.


전문설명


궁창(弓窓)은 활을 홈에 넣고 비틀어 똑바로 잡을 때 사용하며, 활을 만들기 위해 대나무조각ㆍ뽕나무조각ㆍ물소뿔 등을 올려 놓고 바로 잡거나, 다듬는 작업판으로도 쓰이는 도구이다.궁창은 뿔을 바로 잡을 때나 자를 때 또는 뽕나무를 휠 때나 바로 잡을 때, 뿔을 붙일 때 풀이 잘묻도록 파놓은 자리인 사련을 칠 때나 다듬을 때, 활의 균형을 잡을 때에 두루 사용되는 공구로서, 활을 만들 때는 반드시 필요한 공구이다.길이는 1.5m, 높이는 20㎝ 정도 된다.재료는 바탕이 소나무이며 양귀는 박달나무이다.


참고문헌


ㆍ이중화, 『조선의 궁술』, 학문각, 1970.ㆍ양재연, 『한국의 궁술』, 문화재관리국, 1970.ㆍ육군박물관, 『한국의 활과 화살』, 육군박물관, 1994.ㆍ문화재관리국,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제21집』, 문화재관리국, 1991.ㆍ문화재관리국, 『중요무형문화재해설(보유편)』, 문화재관리국, 1990.ㆍ박진주ㆍ심우성편, 『무형문화재총람(궁시장)』, 민학사, 1975.ㆍ박희현, 『한국민속학10(각궁과 화살의 제작)』, 민속학회, 1977.


 


자료제공 국립중앙과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