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화학 [structural chemistry, 構造化學]

주로 물리학적 방법에 의해 물질의 구조를 정밀하게 연구하는 물리화학의 한 분야. 물질 구조의 연구 방법 자체의 개발도 그 중에 포함된다.

양자역학의 발전으로 분자의 회전 · 진동 · 전자에너지 준위의 해석이 발전되었고 이들 에너지 준위 사이의 전이에 의한 스펙트럼의 의의가 명확하게 된 결과, 마이크로파스펙트럼·라만스펙트럼·적외선스펙트럼·가시자외선 스펙트럼 등의 분광학적 방법에 의한 분자 구조의 연구가 급속하게 발전되어 원자 배치가 정밀하게 결정되었다. 또 전자회절 · X선회절도 원자배치를 결정하는 유력한 물리적 방법이고, 특히 X선회절은 간단한 분자 구조 뿐만 아니라 단백질 등 복잡한 고분자 물질의 구조를 결정하는 방법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이 밖에 2중극자모멘트의 측정, 비열 · 생성열 등의 열 측정, 분자선의 측정, 자기화율의 측정, 광회전분산이나 원편광의 2색성 측정 등이 구조화학의 연구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핵자기공명흡수, 전자스핀공명흡수, 핵4중극공명흡수 등의 실험이 구조화학의 실험수단으로서 큰 역할을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