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수차[aberration]

[요약] 천체를 관측함에 있어, 지구의 자전이나 공전 등으로 인해 관측자의 위치가 이동함으로 천체의 실제 위치와 겉보기 위치에 차이가 생기는 현상으로, 광행차라고도 한다.

진공에서 빛의 속도는 약 3×106km/s 이고, 지구의 공전 속도는 30km/s, 적도에서의 자전 속도는 0.46km/s이기 때문에 지구상에서 태양계 외부의 먼 거리에 위치한 천체를 관측할 경우, 천체의 겉보기 위치는 실제 위치와 근소하지만 차이가 생기며 이를 항성 광행차라 한다. 하지만 태양계 내의 천체는 거리가 비교적 가깝기 때문에 겉보기 위치를 측정한 시각에 그것의 실제 위치를 알 수 있으며 이를 행성 광행차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