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고분자 물질 중에서 특수한 기능을 위주로 사용되는 고분자이다.
고분자로서 화학적 · 전기적 · 기계적으로 특이한 성질을 가진 수지. 기능성 고분자라고도 하며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① 이온교환 수지.
② 초흡수성(超吸水性) 수지 : 아크릴산의 중합체를 주성분으로 하며, 자기 중량의 1,000배나 되는 물을 빨아들인다.
③ 초흡유성(超吸油性) 수지 : 물과 기름의 혼합물에서 기름만을 흡수한다. 플리노르보르넨을 사용한다.
④ 내열성 수지 : 폴리아미드 수지는 450℃에서 10분간 두어도 변하지 않으며 300℃ 에서 장시간 견딘다.
⑤ 초강도 수지 : 강철의 몇 배의 강도를 가진다. 알라미드 섬유로 만들어진 천은 방탄복이 된다.
⑥ 도전성(導電性) 수지 : 전기를 전하는 고분자이다. 금속 분말이나 흑연 분말을 섞은 것 외에 폴리아세틸렌 · 폴리아닐린은 유기물로서 도전성이 있다. 합성금속이라고도 한다.
⑦ 광도전성(光導電性) 수지 : 어두운 곳에서는 절연성, 빛을 대면 도전성을 지닌다. 폴리비닐 카르바솔 등이다. 전자 사진의 감광재료가 된다.
⑧ 압전성(壓電性) 수지 : 외력을 가하면 정전기를 발생한다. 플루오르화비닐이나 염화비닐의 박막(薄膜)에 이 성질이 있다. 스피커에 사용한다.
⑨ 고분자 촉매 : 금속원자를 고분자 속에 불어 넣은 것이다. 생체 효소처럼 촉매활성이 증가하며 특이성을 가진다.
⑩ 감광성(感光性) 수지 : 빛을 대면 가교반응을 일으켜 불용성(不溶性) 고분자가 된다. 집적회로나 비디오디스크를 제작할 때 포토레지스트로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