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자극호르몬 (thyroid stimulating hormone, 甲狀腺刺戟- )

갑상선의 분비기능을 촉진시키는 뇌하수체(腦下垂體) 전엽(前葉) 호르몬의 하나. TSH라고도 한다.

뇌하수체 전엽의 β세포(細胞)에서 생산되는 당단백질(糖蛋白質)로 갈락토사민 · 글루코사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① 갑상선여포(甲狀腺濾胞)를 둘러싸고 있는 상피세포(上皮細胞)를 비대 증식시켜 갑상선의 발육을 촉진한다. ② 갑상선 조직과 혈장(血漿) 사이의 아이오딘 이온의 농도차(濃度差)를 증대시켜 아이오딘 이온이 상피세포 내로 잘 들어가게 한다. ③ 갑상선 호르몬의 삼아이오딘화 티로닌 · 티록신의 합성을 촉진한다. ④ 갑상선 호르몬의 저장형(貯藏型)인 티로글로불린 단백질의 효소분해를 자극하여 활성형(活性型)인 티록신 및 삼아이오딘화 티로닌의 생성량을 증가시킨다. ⑤ 활성(活性) 호르몬의 혈액에의 방출을 촉진한다.

호르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