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적용 HOME >에듀 >과학교과서수업지도자료>초등학교 3학년>3학년2학기>3.혼합물의 분리>7차시
학년
단원명
차시명
 
-관련학습자료-
 
항목
원유의 혼합물 분리
원유의 혼합물 분리 방법에 관한 설명입니다.

유전에서 뽑아 올린 검은색 원유는 액체 상태의 여러 가지 탄화수소의 혼합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장에서 채취한 원유는 수소와 탄소로 이루어진 탄화수소의 혼합물 이외에 불순물로서, 황이나 질소를 포함한 유기 화합물과 황, 황화수소, 암모니아, 암모늄염, 수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유는 증류를 이용하여 분리하는데, 원유를 분리하는 탑을 증류탑이라고 합니다. 증류탑은 가열 장치가 아래쪽에 있어 위로 올라갈수록 온도는 점점 내려갑니다. 그래서 끓는점이 높은 물질은 증류탑 아래에, 끓는점이 낮은 물질은 증류탑 위에 위치하게 하여 끓는점의 차이로 여러 혼합물을 분리하여 정유를 만들어 냅니다. 이런 분류법을 분별 증류라고 합니다.
원유를 가열하면 끓는점이 가장 낮은 액화 석유 가스(LPG)가 가장 먼저 분리되어 나오고, 그 다음에는 석유 화학 공업의 원료나 휘발유 등의 제조 원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나프타가 나옵니다. 그 뒤로 등유, 경유, 윤활유, 아스팔트 등이 차례로 분리되어 나옵니다.

 

▲원유의 분별 증류

끓는점 차이를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을 증류라고 하며, 이런 증류 방법은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유전에서 끌어올린 기름을 끓는점 차에 의해 분리하여 각 용도별로 쓰임새 있게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