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 만한 과학자 Home > 사이언스 피디아 > 주목할 만한 과학자

162

허준


 


 


 


 

















한글품명


허준


설명


조선 중기의 명의로 동양 최고의 의서 <동의보감(東醫寶鑑)>의 저자이다


전문설명


조선 중기의 명의(名醫)로 동양 최고의 의서(醫書) <동의보감(東醫寶鑑)>의 저자이다.1546년(명종(明宗) 1) 태어나 1615년(광해군 7) 사망했으며 자(字)는 청원(淸源), 호(號)는 구암(龜岩), 본관은 양천(陽川)이다.당시 산청(山淸)의 명의이던 유의태(柳義泰)에게 의학을 배웠다.1574년(선조(宣祖) 7) 의과에 급제해 내의원(內醫院)에 근무하다가, 이듬해 내의(內醫)가 되어 임진왜란(壬辰倭亂) 때 어의(御醫)로서 왕을 보필하고 돌아와 1604년 호성공신(扈聖攻臣)이 되었고, 1606년 양평군(陽平君)이 되었다. 1610년(광해군 2) 16년의 연구 끝에 의학지식을 총망라한 25권의 방대한 의서 <동의보감(東醫寶鑑)>을 완성했으며 우리말 번역에도 힘써 의서의 대중화에 큰 업적을 남겼다.


<동의보감>은 민족의학의 집대성으로 조선한방의학의 발전은 물론 중국과 일본의 의학에도 영향을 끼쳤다.허준(許浚)은 사망후 숭록대부(崇祿大夫)에 추증(追贈)되었다.저서로는 <동의보감(東醫寶鑑)>ㆍ<언해구급방(諺解救急方)>ㆍ<언해두창집요(諺解痘瘡集要)> 등이 있다.허준은 우리 민족의 의학사상 가장 탁월한 의학지식과 이론을 가졌던 사람으로 그때까지 발전ㆍ지탱되어 왔던 민족의학을 이론적인 면과 실용적인 면에서 높은 수준으로 끌어 올림으로써 의학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의 의학발전에도 기여한 바가 매우 큰 인물로 평가 받고 있다.


참고문헌


ㆍ동아출판사 백과사전부, 『동아원색세계대백과사전』, 1982ㆍ동서문화, 『한국세계대백과사전』, 1997ㆍ김두종, 『한의학사』, 탐구당, 1966


 


자료제공 국립중앙과학관